1.프로이트 : 정신분석이론과 도덕성 발달
정신분석학의 핵심 입장
①모든 정신적 사건은 그 전에 일어난 정신적 사건을 원인으로 함 : 인간의 심리현상에 우연히 생겨난 것은 존재하지 않음
②인간의 정신활동은 외부세계의 어떤 것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정신 속에 내재되어 있는 행동의 동
교육 공도자숭배의 사요를 실행케 하여 평등사회 실현을 도모함으로써 사회개선과 복지사회 건설을 지향하고 있다. 무시선 무처선, 처처불상 사사불공, 영육쌍전 이사병행 동정일여 등의 표어는 원불교 교리사상의 실천적 성격을 단적으로 나타내 주고 있다.
소태산은 1920년 그의 원불교 창건 5년 4월
도덕적 딜레마가 존재한다는 사실조차도 인정할 수 없는 결점을 지니게 된다.
3. 의무 윤리학의 이론적 정당화 문제
의무 윤리학은 이론의 정당화와 관련해서도 어려움에 직면한다. 의무 윤리학은 옮음, 그름, 책임, 의무와 같은 법적 개념에 근거하고 있다. 이렇기에 의무 윤리학은 마치 법처럼 어
Ⅰ. 개요
孟子는 孔子를 私淑하여 `내가 원하는 것은 孔子를 배우는 것`이라고 하여 스스로 孔子의 徒로 자처하였으나 그 당시에는 "楊子와 墨子의 말이 天下에 꽉 차서 天下의 말이 楊子에 돌아가지 아니하면 墨子에 돌아간다고 하였다." 楊子가 "爲我"를 주장하니 이것은 곧 "無君"이요, 墨子는 "兼愛"
도덕성(道德性)자체가 단지 환상에 불과할 것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도덕성의 최고의 원리는 실천이성의 최고의 원리이며 이는 곧 자율의 원리이다. 도덕성은 그 자발성에 근본적인 의의가 있다. 도덕성은 언제나 그 행위자의 선의지에 의해 결정된다. 따라서 행위의 도덕성은 준칙에 있다고 할수 있다
의미한다. 옳은 것을 행하는 것은 단지 그것이 옳기 때문이지 다른 이유가 있어서 하는 것은 아니다. 만약 한 사람이 단지 그런 종류의 행동을 하기 좋아하므로 또는 그 행위를 하면 자기 이익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옳은 것을 행한다면 그에게 있어 도덕적으로 칭찬할 만한 점이라고는 전혀 없다.
공리주의에서도 행복에 대해서 말하고 칸트도 부록 부수적인 결과이긴 하지만 행복에 대해서 이야기한다. 추상적 개념에 대한 사람들의 구체화 요구는 이렇게 끊임없이 이루어지고 자기의 만족을 위해서도 이러한 개념을 구체화하기 위해 노력하게 된다. 그러나 사람마다 모두 같은 생각을 가질 수는
칸트의 도덕 원칙은 행복의 극대화를 선이라고 보는 공리주의자들과 달리 인간의 목적은 행복 추구가 아니라 자신의 본성을 계발하는데 있다고 보았다. 즉, 다양한 감정, 태도, 기질을 지닌 인간이 보편적인 이성의 명령을 받아들일 때 도덕적 선이 완성된다고 보고, 인간 행위의 원칙은 어떤 예외도 가